기관차의 제원 및 특징(2000∼3200호대)



2000호대(SW8)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00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94.5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6,706
- 주발전기 형식 : D15C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300
- 제동장치 형식 : 6BL
- 제동배율 : 5.58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XE(일부개량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178CFM(800RPM)

비교적 축당 중량이 크며 축상에 프레인 베어링(plaine bearing) 을 유일하게 채택한 입환 전용차이다. 본선 운행 때 사용하는 운행스위치가 있고, 후방전이를 수동으로 하여야 하며, 특히 TM 고장시 한 대차를 차단할 수 있는 대차차단스위치가 있고 기관냉각 팬을 벨트 구동하는 것이 특이하다.


2100호대(SW1001)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1000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87.0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6,706
- 주발전기 형식 : D25C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26NL
- 제동배율 : 5.58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이 기관차는 1969 ~ 71년 도입당시 GMC 8 - 645E 기관이 장착된 입환 전용의 기관차이다.

본선운행 또는 입환 사업을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에 따라 선택하는 사업선택 스위치(Service Selector Switch)가 있으며, 견인 전동기 고장시 한 대차를 차단하는 차단 스위치가 있고 전류제한 계전기가 있어 과도한 발전전류를 제한하여 입환사업 중에 있을 수 있는 과부하를 방지한다.

운전정비 중량이 87ton으로 SW8형과 비교하여, 견인출력이 크고 축당중량은 22ton으로 1.5ton이 적으며, 기관 최고회전속도는 835rpm으로 35rpm 더 높게 설계되어 있다.


3000호대 (G8)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75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75.0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7,620
- 주발전기 형식 : D25E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6SL
- 제동배율 : 6.71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XE(일부개량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G8형의 기관차는 1958 ~ 60년 도입당시 8-567CR 기관이 장착되어 일반목적(General Purpose) 여객용으로 도입되었다.
먼저 도입된 것을 Old-G8, 60년에 들어온 것을 New-G8이라 한다. Old-G8은 역전드럼에 자기중립(Self Centering) 장치가 된 것외에 New-G8과 별반 차이가 없다.
이 기관차는 운전정비중량이 75ton이므로 축당 중량은 19ton으로 매우 가볍다.
8-567CR기관은 크랭크 축을 Rebalancing 한 것으로 발화 순서가 여타 8-567기관과 다르다. G8형은 기관냉각 팬을 증속기(Speed Increaser)에 의해 구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8-567CR기관의 노후로 근래에는 8-645E 기관으로 개량하여 기관 최고회전수를 835rpm으로 유지하며 견인출력 875HP으로 조정 운용하고 있다.


3200호대(ALCO/DL-532)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75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71.5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93:18
- 대차간 중심거리(mm) : 7,010
- 주발전기 형식 : D25E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26L
- 제동배율 : 6.71
- 제동통수 : 8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출처:http://www.wjis.co.kr/main/tank_read.asp?table=tank1&page=1&idx=39)

null

by corbizoo | 2006/06/19 17:10 | RAILROAD PICTURE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corbizoo.egloos.com/tb/612576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정복자[칸] at 2006/06/19 17:57
전부 내손을 거찬것이군요.스크랩해요
Commented by corbizoo at 2006/06/20 01:01
이 내용 정리를 하신분이군요.
오히려 제가 좀더 많은 철도지식을 알수있는 자료를 여쭙구싶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