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corbizoo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기관차의 제원 및 특징(2000∼3200호대)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2000호대(SW8)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00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94.5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6,706

- 주발전기 형식 : D15C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300

- 제동장치 형식 : 6BL

- 제동배율 : 5.58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XE(일부개량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178CFM(800RPM)



비교적 축당 중량이 크며 축상에 프레인 베어링(plaine bearing) 을 유일하게 채택한 입환 전용차이다. 본선 운행 때 사용하는 운행스위치가 있고, 후방전이를 수동으로 하여야 하며, 특히 TM 고장시 한 대차를 차단할 수 있는 대차차단스위치가 있고 기관냉각 팬을 벨트 구동하는 것이 특이하다.





2100호대(SW1001)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1000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87.0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6,706

- 주발전기 형식 : D25C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26NL

- 제동배율 : 5.58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이 기관차는 1969 ~ 71년 도입당시 GMC 8 - 645E 기관이 장착된 입환 전용의 기관차이다.



본선운행 또는 입환 사업을 능률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에 따라 선택하는 사업선택 스위치(Service Selector Switch)가 있으며, 견인 전동기 고장시 한 대차를 차단하는 차단 스위치가 있고 전류제한 계전기가 있어 과도한 발전전류를 제한하여 입환사업 중에 있을 수 있는 과부하를 방지한다.



운전정비 중량이 87ton으로 SW8형과 비교하여, 견인출력이 크고 축당중량은 22ton으로 1.5ton이 적으며, 기관 최고회전속도는 835rpm으로 35rpm 더 높게 설계되어 있다.


3000호대 (G8)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75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75.0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62:15

- 대차간 중심거리(mm) : 7,620

- 주발전기 형식 : D25E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6SL

- 제동배율 : 6.71

- 제동통수 : 4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XE(일부개량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G8형의 기관차는 1958 ~ 60년 도입당시 8-567CR 기관이 장착되어 일반목적(General Purpose) 여객용으로 도입되었다.

먼저 도입된 것을 Old-G8, 60년에 들어온 것을 New-G8이라 한다. Old-G8은 역전드럼에 자기중립(Self Centering) 장치가 된 것외에 New-G8과 별반 차이가 없다.

이 기관차는 운전정비중량이 75ton이므로 축당 중량은 19ton으로 매우 가볍다.

8-567CR기관은 크랭크 축을 Rebalancing 한 것으로 발화 순서가 여타 8-567기관과 다르다. G8형은 기관냉각 팬을 증속기(Speed Increaser)에 의해 구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8-567CR기관의 노후로 근래에는 8-645E 기관으로 개량하여 기관 최고회전수를 835rpm으로 유지하며 견인출력 875HP으로 조정 운용하고 있다.


3200호대(ALCO/DL-532)

- 기관 : 8-645E

- 기관 RPM : 8놋지-835, 유전-275

- 견인마력 : 875HP

- 최고속도 : 105 KPH

- 운전 정비중량(t) : 71.5

- 동륜배열 : 0440(B-B)

- 치차비 : 93:18

- 대차간 중심거리(mm) : 7,010

- 주발전기 형식 : D25E

- 주발전기 연속정격(A) : 1,400

- 제동장치 형식 : 26L

- 제동배율 : 6.71

- 제동통수 : 8개

- 공기압축기 형식 : WBO

- 공기압축기 배출용량 : 235CFM(835RPM)


(출처:http://www.wjis.co.kr/main/tank_read.asp?table=tank1&page=1&idx=39)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corbizoo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2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corbizoo.egloos.com/m/6125764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